차트 보조지표 종류와 설명 정리

해당 아티클에서는 트레이딩메인에서 제공 중인 차트에 쓰이는 주요 보조지표에 대한 종류와 설명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차례대로 비슷한 기능별로 묶어서 설명했으며 최대한 투자에 도움되는 방향으로 편집했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스토캐스틱

스토캐스틱(Stochastic)은 최고가와 최저가 사이의 범위 안에서 현재 가격이 어느 위치에 형성되고 있는지를 알려주는 기술적 지표입니다.

과매도구간에서 %K가 %D선을 상향 돌파하면 매수하며 과매수구간에서 %K가 %D선을 하향 돌파하면 매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차트 상에서 %K는 빨간색, %D는 파란색입니다.

스토캐스틱 RSI

스토캐스틱 RSI는 가격 데이터 대신 상대적 강도 지수 값을 사용합니다. 이는 스토캐스틱 오실레이터라 하는 공식을 일반적인 상대적 강도 지수 값에 적용한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스토캐스틱 RSI 값은 0에서 1 사이의 값(또는 0에서 100)을 갖습니다.

스토캐스틱 RSI는 빠르고 민감하기 때문에 이해하기 까다로운 상당히 많은 트레이딩 신호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0.8 이상의 스토캐스틱 RSI는 보통 과매수 상태로 간주되며, 0.2 이하의 값은 과매도 상태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MACD

MACD의 원리는 장기 이동평균선과 단기이동평균선이 서로 멀어지게 되면 언젠가는 다시 가까워져 어느 시점에서 서로 교차하게 된다는 성질을 이용하여 두 개의 이동평균선이 멀어지게 되는 가장 큰 시점을 찾고자 합니다. MACD가 양으로 증가하면 매수, MACD가 시그널을 골드크로스하면 매수, MACD가 0선을 상향돌파하면 매수합니다.

이동평균

이동평균은 시장에서 주식 가격의 추세를 파악하는 데 사용되는 기술적 분석 지표입니다. 이동평균은 일정 기간 동안의 주가를 평균한 값을 계산합니다. 이동평균은 추세의 부드러운 변화를 보여주며, 주가와 이동평균선 간의 상대적인 위치를 통해 매수 및 매도 신호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20일 이동평균선은 최근 20일 동안의 주가를 평균한 값을 나타냅니다. 주가가 이동평균선 위에 있으면 상승 추세, 아래에 있으면 하락 추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동평균선들 간의 교차점도 중요한 신호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하면 매수 신호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CCI(상대 강도 지수)

CCI는 주가의 추세의 강도와 추세 전환 시점을 판단하는 데 사용되는 기술적 분석 지표입니다. CCI는 상대적인 가격 수준과 가격의 변동성을 함께 고려하여 계산됩니다. CCI 값은 일반적으로 -100에서 +100 사이의 범위에 있으며, 100 이상은 상승 추세, -100 이하는 하락 추세를 나타냅니다.

CCI 값이 +100을 돌파하면 상승 추세, -100을 돌파하면 하락 추세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또한, CCI가 극단적인 값에 도달하거나 일정 기간 동안 일관된 추세를 보이지 않을 때, 추세 전환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OBV(누적 거래량 지수)

OBV는 거래량의 움직임을 분석하여 주가의 추세를 예측하는 데 사용되는 기술적 분석 지표입니다. OBV는 거래량의 양과 방향을 고려하여 계산됩니다. 주가가 상승할 때 거래량이 많이 발생하면 OBV 값은 상승하며, 주가가 하락할 때 거래량이 많이 발생하면 OBV 값은 하락합니다.

주가와 OBV의 상관 관계를 통해 추세의 강도와 전환 시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가와 OBV가 일치하고 상승하면 상승 추세를 지속하는 신호로 간주될 수 있으며, 주가와 OBV가 일치하지 않고 상승하면 상승 추세의 약화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ROC(변동성 지수)

ROC는 주식 가격의 변동성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ROC는 주가의 현재 가격과 일정 기간 동안의 이전 가격을 비교하여 계산됩니다. ROC 값은 백분율로 표현되며, 양수 값은 상승 추세, 음수 값은 하락 추세를 나타냅니다.

주가의 변동성이 크게 증가할 때 ROC 값은 상승하며, 주가의 변동성이 감소할 때 ROC 값은 하락합니다. ROC 값의 변화를 통해 추세의 강도와 전환 시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MF(현금 흐름 지표)

CMF는 현금 흐름을 분석하여 매수와 매도 신호를 확인하는 데 사용되는 기술적 분석 지표입니다. CMF는 거래량과 가격의 조합으로 계산되며, 현금 흐름의 양과 방향을 고려합니다.

CMF 값이 양수이고 상승할 때 매수 압력이 높다고 해석됩니다. 마찬가지로, CMF 값이 음수이고 하락할 때 매도 압력이 높다고 해석됩니다. 주가와 CMF의 상관관계를 통해 추세의 강도와 전환 시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보조지표 종류와 설명은 계속해서 추가될 수 있습니다.


Category :

Tag :